자주 하는질문

​F & Q

Q: 영국 조기 유학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지요?

A:

영국 조기유학을 할 수 있는 시기는 초등-고등학생 때 입니다. 가장 적절한 시기는 한국에서 초등학교 마친 이후부터 중학교 2학년 사이입니다. 이 시기에 영국 유학을 하면 대학 입학 전까지 영어를 많이 향상 시킬 수있으며, GCSE (중등 과정 시험) 를 준비할 충분 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시기는 중학교 마친 후에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때 영국에서 GCSE 시험을 치지 않아도되며 영국 수능인 A-level 을 바로 시작 할 수있습니다. 유학 비용은 줄일 수있지만 영어 향상에는 다소 시간을 걸립니다.  

Q: 영국 입학 시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요?

A:

중등과정 (10-11학년(Y10-Y11))을 마칠때 치는 시험인 GCSE 을 칩니다. 2년 정규 과정의 GCSE 는 10과목 정도 시험을 치며, 수학, 영어 및 과학 과목이 Core subjects 입니다. GCSE 시험은 대학 입학 원서 (UCAS) 에 기입하게 됩니다.

영국의 수능인 A-level 은 3-4과목을 대학에서 전공할 과와  관련된 과목을 선택해서 시험을 봅니다. 최 상위권이 목표면 4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과목 선택은 학생의 전공과목 및 잘 하는 과목 위주로 잘 선정해서 하며, 1년 과정마친 후 학교에서의 예상점수로 영국 대학에 지원합니다.

Q: 의대를 진원하려면 A-level 에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요?

A:

의대 진학을 하려면 모든 의대에서 화학이 필수이며, 대부분의 의대에서는 화학, 생물이 필수입니다. 의대를 진학했던 한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과목은 [화학, 생물, 수학, 물리] 나 [화학, 생물, 수학, 이과 수학 (Further Maths)] 또는 [화학, 생물, 수학, 심리학] 등 입니다.

Q: 현재 고등학생이며, 영어 실력이 많이 낮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A-level 을 해서 영국 대학에 입학이 가능한지요?

A:

네 가능합니다. A-level 시작전에 영국 현지에서 6-10개월정도 영어 공부를 한 후 IELTS (영어 공인 시험)에 응시하여 점수가 5.0 - 5.5 이상 이면 A-level 시작 할 수있습니다. 영국 대학 진학의 영어 입학 점수는 전공별, 학교별로 다양하며  6.0-7.0 이상 수준이면 대학 입학이 가능합니다. A-level 기간중에도 IELTS 공부를 꾸준히하면 입학 점수 이상의 성적을 받을 수있습니다.

Q: 영국 대학은 몇 군데 지원 가능 한지요?

A:

영국 대학은 의,치대를 제외한 일반학과는 5곳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케임브리지와 옥스퍼드는 동시에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의,치대는 4곳까지 지원 가능하며, 나머지 한 곳은 지원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만 일반적으로 Biochemistry 또는 Biomedicine  로 지원 합니다. 

Q:영국 대학 지원서에 한국 중학교 성적 기재해야 하나요?

A:

한국의 최종학교 성적을 기입하면 됩니다. 당락에 크게 좌우되는 것은 아니니 성적이 매우 낮지않은 경우라면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Q:영국 명문 사립학교 출신일수록 옥스브리지 (케임브리지, 옥스퍼드)입학률이 높으며, 출신 학교가 당락을 좌우하나요?

A:

명문대 사립학교가 옥스브리지 진학률이 높습니만, 명문 사립이기 때문에 옥스브리지에서 그 학생을 의도적으로 더 많이 선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명문 사립이 진학률이 높은 것은 학교들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며, 우수한 강사진 외에 부모님들의 교육열이 높기 때문입니다.

Q: GCSE 과목수가 많을수록 옥스브리지 입학률이 더 높은가요?

A:

GCSE 과목 수는 입학률과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옥스퍼드의 경우 A/A* 비율을 많아 참고 합니다만 케임브리지는 상대적으로 GCSE 성적의 비중이 낮습니다. 다만, 특정 과목에서 최소점수 이상을 요구합니다. 예를들어 수학의 경우 A이상, 그 외의 주요 과목에서도 최소점수 이상을 요구합니다.

 Q:옥스브리지 인터뷰 전에 보는 시험인 Pre-interview test 결과가 어느정도 당락에 영향을 주는지?

A:

케임브리지는 2016년 부터 pre-interview test 를 시행하여 우수한 학생 선발에 활용하고 있으며, 자체시험이 있어도 예년처럼 지원자의 80% 정도를 인터뷰를 보게합니다. 최종 오퍼를 줄때는 자체시험외에 인터뷰가 오퍼를 받는 것에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옥스퍼드는 이미 오래전부터 생물관련 학과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과에서 자체 입학 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시험별로 인터뷰 커트라인이 있으며, A Level 예상점수가 높아도 자체시험의 점수가 낮으면 인터뷰 오퍼를 받지 못합니다. 

Q:평상시 학교에서 시험 보는 평가 시험 대학에 성적 제출하나요?

A:

영국은 대학 입학 시 내신점수를 요구하지 않으나, 학교 자체 시험이 예상 점수와 추천서 작성의 판단 기준이 되므로 자체 시험이 중요합니다.

Q: work experience 와 인터쉽 전공에 상관없이 꼭 해야 하나요? 하면 입학 성공률이 더 높아지는지요?

A:

의,치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work experience 는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하지만 Work experience 가 있으면 자기소개서 쓸 때 유용합니다. 

Q: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외에 어떤 영국 대학들이 세계적인 명문대인지요?

A:

케임브리지의 세계대학 순위는 1-5위 (평가 기관마다 다름) 정도이며 옥스퍼드는 6-10위 정도 입니다. 임페리얼은 세계적인 이공계대학이며 세계대학 순위 10-20위 정도입니다. LSE 는 경제학으로 우명한 대학이며 경제학만으로 순위를 평가한다면 1-5위정도 되며 전체 순위로는 50위 권입니다. 이 외에도 UCL 이 30위권 정도이고 100위권 내에 대학이 10개 이상이 있습니다.

Q: 식스폼 칼리지는 어떤 학교들인지요?

A:

식스폼 (Sixth form) 은 A-level 을 의미하며 식스폼 칼리지는 A-level 전문 학교입니다. 일반적인 영국 보딩/사립 학교들은 A-level 시작 1년전에 학생을 선발합니다. 영국 학생이 대부분인 학교이기 때문에 영어 수준도 높아야 입학을 할 수있습니다. 그러나 식스폼은 외국인 학생들 위주의 학교라서 입학 시기를 놓친 학생이나 나이가 많거나, 영어 점수가 낮은 경우에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식스폼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해서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및 영국 명문대에 진학한 저희가 관리했던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공부는 어느학교에서 하는 것보다 학생 스스로가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Q: 파운데이션으로 최상위권 대학 진학이 가능한지요?

A:

파운데이션은 1년 과정으로 A-level 의 첫해 과정의 수준 입니다. 그래서 옥스브리지를 포함한 최상위권 대학은 파운데이션 과정이수자를 선발 하지 않습니다. 의대, 치대도 파운데이션 이수자를 선발하지 않습니다. 파운데이션으로 진학 할 수있는 상위권 대학은 10위권 정도의 학교이며 대부분 20위권 아래 대학에 많이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CEC 아카데미 

영국 본사 Cambridge Edu Centre, St Andrews House, 59 St Andrews Street, Cambridge, CB2 3BZ   TEL: (+44) 1223 363 356 | email: contact@camedu.net

​런던 센터  CEC Academy London, 151 High Street, New Malden, London, Surrey, KT3 4BH    TEL : (+44) 208 942 4017, camedulondon@gmail.com

서울 센터 CEC Academy, 강남구 논현로 80    TEL: (+82) 2 537 9995 | email: contact@camedu.net

사업자 등록 번호: 749-12-00734/ 대표자명: 한영호/ 상호명: 씨이씨 (CEC) Academy

Click here for more contacts 

review2.JPG

kakaotalk ID: camedu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