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하는질문

​F A Q

Q: 영국 조기 유학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지요?

A:

영국 조기유학을 할 수 있는 시기는 초등-고등학생 때 입니다. 가장 적절한 시기는 한국에서 초등학교 마친 이후부터 중학교 2학년 사이입니다. 이 시기에 영국 유학을 하면 대학 입학 전까지 영어를 많이 향상 시킬 수있으며, GCSE (중등 과정 시험) 를 준비할 충분 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시기는 중학교 마친 후에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때 영국에서 GCSE 시험을 치지 않아도되며 영국 수능인 A-level 을 바로 시작 할 수있습니다. 유학 비용은 줄일 수있지만 영어 향상에는 다소 시간을 걸립니다.  

Q: 영국 입학 시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요?

A:

중등과정 (10-11학년(Y10-Y11))을 마칠때 치는 시험인 GCSE 을 칩니다. 2년 정규 과정의 GCSE 는 10과목 정도 시험을 치며, 수학, 영어 및 과학 과목이 Core subjects 입니다. GCSE 시험은 대학 입학 원서 (UCAS) 에 기입하게 됩니다.

영국의 수능인 A-level 은 3-4과목을 대학에서 전공할 과와  관련된 과목을 선택해서 시험을 봅니다. 최 상위권이 목표면 4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과목 선택은 학생의 전공과목 및 잘 하는 과목 위주로 잘 선정해서 하며, 1년 과정마친 후 학교에서의 예상점수로 영국 대학에 지원합니다.

Q: 의대를 지원하려면 A-level 에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요?

A:

의대 진학을 하려면 모든 의대에서 화학이 필수이며, 대부분의 의대에서는 화학, 생물이 필수입니다. 의대를 진학했던 한국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과목은 [화학, 생물, 수학, 물리] 나 [화학, 생물, 수학, 이과 수학 (Further Maths)] 또는 [화학, 생물, 수학, 심리학] 등 입니다.

Q: 현재 고등학생이며, 영어 실력이 많이 낮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A-level 을 해서 영국 대학에 입학이 가능한지요?

A:

네 가능합니다. A-level 시작전에 영국 현지에서 6-10개월정도 영어 공부를 한 후 IELTS (영어 공인 시험)에 응시하여 점수가 5.0 - 5.5 이상 이면 A-level 시작 할 수있습니다. 영국 대학 진학의 영어 입학 점수는 전공별, 학교별로 다양하며  6.0-7.0 이상 수준이면 대학 입학이 가능합니다. A-level 기간중에도 IELTS 공부를 꾸준히하면 입학 점수 이상의 성적을 받을 수있습니다.

Q: 영국 대학은 몇 군데 지원 가능 한지요?

A:

영국 대학은 의,치대를 제외한 일반학과는 5곳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케임브리지와 옥스퍼드는 동시에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의,치대는 4곳까지 지원 가능하며, 나머지 한 곳은 지원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만 일반적으로 Biochemistry 또는 Biomedicine  로 지원 합니다. 

Q:영국 대학 지원서에 한국 중학교 성적 기재해야 하나요?

A:

한국의 최종학교 성적을 기입하면 됩니다. 당락에 크게 좌우되는 것은 아니니 성적이 매우 낮지않은 경우라면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Q:영국 명문 사립학교 출신일수록 옥스브리지 (케임브리지, 옥스퍼드)입학률이 높으며, 출신 학교가 당락을 좌우하나요?

A:

명문대 사립학교가 옥스브리지 진학률이 높습니만, 명문 사립이기 때문에 옥스브리지에서 그 학생을 의도적으로 더 많이 선발하는 것이 아닙니다. 명문 사립이 진학률이 높은 것은 학교들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며, 우수한 강사진 외에 부모님들의 교육열이 높기 때문입니다.

Q: GCSE 과목수가 많을수록 옥스브리지 입학률이 더 높은가요?

A:

GCSE 과목 수는 입학률과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옥스퍼드의 경우 A/A* 비율을 많아 참고 합니다만 케임브리지는 상대적으로 GCSE 성적의 비중이 낮습니다. 다만, 특정 과목에서 최소점수 이상을 요구합니다. 예를들어 수학의 경우 A이상, 그 외의 주요 과목에서도 최소점수 이상을 요구합니다.

 Q:옥스브리지 인터뷰 전에 보는 시험인 Pre-interview test 결과가 어느정도 당락에 영향을

주나요?

A:

케임브리지는 2016년 부터 pre-interview test 를 시행하여 우수한 학생 선발에 활용하고 있으며, 자체시험이 있어도 예년처럼 지원자의 80% 정도를 인터뷰를 보게합니다. 최종 오퍼를 줄때는 자체시험외에 인터뷰가 오퍼를 받는 것에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옥스퍼드는 이미 오래전부터 생물관련 학과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과에서 자체 입학 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각 시험별로 인터뷰 커트라인이 있으며, A Level 예상점수가 높아도 자체시험의 점수가 낮으면 인터뷰 오퍼를 받지 못합니다. 

Q:평상시 학교에서 시험 보는 평가 시험 대학에 성적 제출하나요?

A:

영국은 대학 입학 시 내신점수를 요구하지 않으나, 학교 자체 시험이 예상 점수와 추천서 작성의 판단 기준이 되므로 자체 시험이 중요합니다.

Q: work experience 와 인터쉽 전공에 상관없이 꼭 해야 하나요? 하면 입학 성공률이 더 높아지는지요?

A:

의,치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학과에서는 work experience 는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하지만 Work experience 가 있으면 자기소개서 쓸 때 유용합니다. 

Q: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외에 어떤 영국 대학들이 세계적인 명문대인지요?

A:

케임브리지의 세계대학 순위는 1-5위 (평가 기관마다 다름) 정도이며 옥스퍼드는 6-10위 정도 입니다. 임페리얼은 세계적인 이공계대학이며 세계대학 순위 10-20위 정도입니다. LSE 는 경제학으로 우명한 대학이며 경제학만으로 순위를 평가한다면 1-5위정도 되며 전체 순위로는 50위 권입니다. 이 외에도 UCL 이 30위권 정도이고 100위권 내에 대학이 10개 이상이 있습니다.

Q: 식스폼 칼리지는 어떤 학교들인지요?

A:

식스폼 (Sixth form) 은 A-level 을 의미하며 식스폼 칼리지는 A-level 전문 학교입니다. 일반적인 영국 보딩/사립 학교들은 A-level 시작 1년전에 학생을 선발합니다. 영국 학생이 대부분인 학교이기 때문에 영어 수준도 높아야 입학을 할 수있습니다. 그러나 식스폼은 외국인 학생들 위주의 학교라서 입학 시기를 놓친 학생이나 나이가 많거나, 영어 점수가 낮은 경우에도 입학이 가능합니다. 식스폼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해서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및 영국 명문대에 진학한 저희가 관리했던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공부는 어느학교에서 하는 것보다 학생 스스로가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Q: 파운데이션으로 최상위권 대학 진학이 가능한지요?

A:

파운데이션은 1년 과정으로 A-level 의 첫해 과정의 수준 입니다. 그래서 옥스브리지를 포함한 최상위권 대학은 파운데이션 과정이수자를 선발 하지 않습니다. 의대, 치대도 파운데이션 이수자를 선발하지 않습니다. 파운데이션으로 진학 할 수있는 상위권 대학은 10위권 정도의 학교이며 대부분 20위권 아래 대학에 많이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